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MBTI와 리더십(11/24)
등록일 2020-10-12 조회수     140  
  MBTI 기질별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4. NT 기질의 리더 편
이미지 출처 : 그림왕양치기의 '약치기 그림'
처음 팀장이 되셨나요?
일 잘하던 팀원을 팀장으로 승진시켰는데, 일 못하는 팀장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운 직책에 필요한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팀원일 때처럼 일했기 때문인데요. 로렌스 피터 교수는 이러한 현상을 '피터의 법칙(Peter Principle)'으로 설명했습니다. 팀장이 되어서도 피터의 법칙에 빠지지 않고 일잘러로 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팀장이 되었다고 해서 모든 것을 혼자 짊어지려 하지 말고 상황에 따라 본인에게 필요한 조력자를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처음 리더가 되었을 때 자신이 쉽게 범할 수 있는 실수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실패를 피해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련기사1) (관련기사2)
다른 유형 확인하기 (Click 해보세요!)
 
특히 MBTI 기질 조합 중 NT 기질의 리더라면 다음의 실수를 조심하세요!
 "팀에서 문제해결자 역할을 독점하고 있지 않나요?" 
능력을 중시하는 NT 기질의 리더1) 미래를 바라보는 눈이 있고 전략적이며 2) 자율성과 공정성을 추구하며 3)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4) 지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로 업무를 진행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들과 동일한 기질의 팀원이라면, 팀장이 풍부한 아이디어로 팀의 비전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며 유능한 리더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문제 상황에서 해답을 빠르게 내놓지 않으면 실망스럽게 느낄 수 있죠. 하지만 기질이 다른 팀원들은 다르게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팀장은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능력을 발휘하여 팀의 성과를 높이려는 것일지라도, 팀원에게는 자칫하면 '팀장님은 모든 일을 혼자 해결하려고 하시는 것 같아. 나는 팀에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고, 이는 팀원의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팀원에게 먼저 의견을 구하고 노력을 인정해주는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방식만을 고수하기보다는 팀원과 업무의 특성에 따라 무엇이 최선인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 기질 조합이란?
두 가지 판단기능(T/F)과 직관(N)이 결합한 형태와 외부세계에 대한 두 가지 양식(J/P)과 감각(S)이 결합한 형태가 4가지 기질을 나타내는 조합(NT, NF, SP, SJ)입니다. 4가지 기질은 각 성격유형의 핵심욕구/가치/재능을 설명하는 데 활용됩니다.
 
MBTI 적용 프로그램
[MBTI와 리더십]
MBTI와 리더십 교육에서는 리더십과 성격유형의 관계를 이해하여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기질별 리더십 스타일 및 개발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MBTI를 활용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실습과 사례 소개를 통해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검사 자세히 보기
이런 분들이 들으면 좋아요
  • 글로벌 MBTI 전문가 교육 수료자
  • MBTI 보수 과정 수강자 중
    - 기업/정부/공공기관의 관리자, 인사·교육 담당자
    - 상담 및 교육기관 종사자
    - 개인의 효과적인 행동변화와 성장을 촉진하고자 하는 전문가
  • 일시 : 2020년 11월 24일, 09:30-17:30 (화, 1일 7시간)
  • 장소 : 어세스타 서울본사 장소안내
  • 비용 : 13만원
※ 기본 제공 : 교재, 점심식사
신청하기
이 제품, 추천합니다.
MBTI 성격유형 카드
앞면에는 16가지 성격유형별 조직 내에서의 강점이 정리되어 있고, 뒷면에는 유형별 보완할 점을 깨우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형에 맞는 코칭 질문을 쉽게 확인해 보세요! (구매하기)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CPI 인성검사 전문가 자격교육(11/10~11)
FIRO-B 대인관계 전문가 자격교육-심화(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