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 TKI® 소개
TKI® 갈등관리유형검사(Thomas-Kilmann Conflict Mode Instrument)는 Kenneth W. Thomas와 Ralph H. Kilmann이 개발한 검사도구로, 개인의 갈등유형을 측정합니다. 서로 다른 갈등 관리 방식이 대인관계와 조직 내 역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검사 중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검사 결과로 5가지 갈등관리 모드(MODE) 중 자신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갈등 관리 유형을 파악할 수 있고, 갈등 상황에 적합한 MODE를 적용하는 훈련을 통해 갈등 해결 역량을 개발하여 갈등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기관 장면에서는 갈등 상황에서 나타나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보다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TKI® 갈등관리유형검사는 1970년대 초에 Kenneth W. Thomas와 Ralph H. Kilmann의 연구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1960년대에 Robert Blake와 Jane Mouton이 리더의 관리 스타일을 5가지로 분류하는 모델을 고안했는데, 이러한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갈등 관리 스타일을 5가지로 분류했습니다. Thomas와 Kilmann은 검사 문항을 구성할 때, 갈등에 대처하는 행동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와 달리 사회적 바람직성에 따른 편향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두 가지 문항을 한 쌍으로 구성하여 이 중 한 가지만 선택하도록 하는 Edward(1959)의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한국판 검사는 어세스타에서 2010년 자가채점 방식의 검사지&프로파일로 제작하였고 2017년에는 온라인검사&프로파일을 개발하였습니다.
심리검사 > TKI® 소개
갈등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은 자기주장성과 타인수용성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자기주장성: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려고 노력하는 정도
* 타인수용성: 상대방의 주장을 만족시켜주려고 노력하는 정도
TKI® 갈등관리유형검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행동 차원을 바탕으로 갈등관리 유형(MODE)을 5가지로 분류하여 각 유형(경쟁, 협력, 타협, 회피, 수용)의 갈등해결방식이 무엇인지,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갈등관리유형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신과 타인의 갈등관리유형을 파악하고, 갈등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 갈등상황을 관리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 > TKI® 소개
TKI® 갈등관리유형 검사
TKI® 갈등관리유형 검사는 갈등상황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특성을 2가지 행동 차원으로 구성되는 5개 유형(MODE)의 수준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검사 방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있으며, 오프라인의 경우 검사지/프로파일/응답지가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자가채점 및 해석이 가능합니다.
검사시간 : 10~15분 문항수: 30문항
심리검사 > TKI® 소개
보고서명 보고서 대상자 보고서형태 샘플보기
오프라인 온라인
TKI® 갈등관리유형검사 프로파일 보고서 성인 자가
심리검사 > TKI®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