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어세스타 10월 교육 안내
등록일 2022-09-02 조회수     966  
 
당신을 깨울 성장 챌린지
 
이미지 출처 : 유튜브 'MBCentertainment'
고슴도치와 닮은 사람들
당신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상처받아본 적 있나요? 쇼펜하우어의 『소품과 단편집』에는 고슴도치 이야기가 나옵니다. 추운 겨울바람에 맞서 고슴도치들이 서로의 온기를 나누기 위해 모이지만 다가가면 가시에 찔려 아프고 멀어지면 추위에 고통스러워하는 내용이죠. 가까이 가지도, 멀어지지도 못하는 상황은 추위에 떠는 고슴도치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외롭기 때문에 만남을 이어가지만 만남을 이어가면서 상처를 입는 경우를 사람들 사이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죠.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고슴도치 딜레마'라고 부릅니다.
모두를 위한 거리 두기
고슴도치 딜레마를 완벽히 해소할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남을 찌르는 가시 하나쯤은 가지고 있기 마련이죠. 갈등 없는 인간관계는 없으니까요. 본의 아니게 내가 가진 가시가 남을 찌를 수도 있고, 외롭지 않기 위해 다가간 사람에게 상처받을 수도 있죠. 서로를 찔러 아프지 않기 위해서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을 상처 내지 않기 위해서도, 내가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도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게 서로 오랫동안 공존하는 방법이죠.
적당한 거리는 더욱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줍니다. 관계가 깨지거나 멀어질 것 같아 두려워하며 불만과 상처를 드러내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자기 가시가 다른 사람을 찌른다는 사실을 모른 채 가까워지려고만 하겠죠. 상대방에게 내가 상처받아서 힘들다는 사실을 알리면 상황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알릴 때 불만을 표하거나 지난 일에 대해 항의하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히 해야 합니다. 좋은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다시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이를 만들기 위해 이야기하는 것임을 설명해주어야 하죠. (기사 보러가기)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이어진다면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며 건강한 관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10월 어세스타는 직장, 양육, 커리어 등 다양한 상황에서 나와 나를 둘러싼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을 준비했습니다. 어세스타가 준비한 교육과 함께 성장하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을 위해 준비한 2022년 10월 교육
교육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가기)
#1 조직 내 이슈로 고민 중인가요?
#2 커리어 문제, 우리 함께 해결해봅시다.
#3 초/중/고 아이들의 진로, 학습, 인성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세요.
 
찐 MBTI : 무료 할게
MBTI 미슐랭 맛집 어세스타가 준비한 특별한 선물
진짜 MBTI를 무료 게임으로 즐겨보세요!
MBTI 자기추측 유형 게임 START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MBTI 자기추측 게임 안내
어세스타 50주년 기념, MBTI 찐덕후 모집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