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Strong 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심화>(3/26~27)
등록일 2021-02-09 조회수     126  
이미지 출처 : 영화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영화로 만나는 STRONG® X MBTI®
1. 현장형 x T/F 편
킹스맨, 투캅스, 극한직업, 베테랑.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주인공들이 모두 비슷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동일한 직업을 가졌다고 해서 모두 같은 성격을 보이진 않는데요. 오히려 같은 상황에서 전혀 다른 행동을 취하기도 하죠. 주인공들의 STRONG®MBTI® 유형을 함께 보며 각 인물들의 특징을 확인해보세요.
영화 킹스맨은 세계 평화 유지를 위해 임무를 수행하는 최정예 요원들의 이야기입니다. 두 주인공은 비밀 요원으로 현장에서 직접 작전을 수행하고 적군의 수장을 제거하는 등 구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정교한 신체 협응이나 손동작을 요구하는 최첨단 무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야외 활동과 명확하고 구체적인 일을 좋아하는 현장형(Realistic)의 특성과 부합하는 일이죠. 하지만 영화 속 두 주인공은 같은 현장형이지만 전혀 다른 성격 특성을 보입니다. 아래 두 주인공의 MBTI® 심리 기능 유형에 따른 성격의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헤리: R(현장형) X T(사고형)
어떤 상황에서도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사고형(Thinking)의 특성을 보입니다. 동료의 죽음에 슬퍼하기보다는 배후를 조사하고 분석하며 동료의 복수를 준비하는데요. 또한, 죽은 동료의 아들인 에그시가 킹스맨이 될 수 있도록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에그시: R(현장형) X F(감정형)
새아버지 딘이 싫지만 엄마의 부탁 때문에 거절하지 못하고 계속 참는 모습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관계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감정형(Feeling)의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이후 헤리가 죽는 장면을 목격하고 슬픔을 견디지 못해 소리지르며 울부짖는 반응을 보이기도 하죠.
 
둘의 차이가 명확하게 보이시나요? 두 인물 모두 현장형 특성을 잘 보여주는 직업을 가졌지만, 동료가 죽음을 맞이한 상황에서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죠. 이처럼 STRONG®MBTI®를 함께 활용한다면 흥미에 맞는 직업뿐만 아니라 같은 직업 내에서 성격유형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sabel Myers가 MBTI® 검사를 개발한 목적 중 하나가 진로 상담에서 활용하기 위함인데요. 특히 MBTI® 심리기능별 특징은 흥미와 성격 차이에서 오는 진로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TRONG®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 - 심화 과정
심화 과정에서는 STRONG®과 MBTI® 검사 결과로 진로지도 및 상담, 직업 전환, 경력개발 과정을 다를 수 있는 포괄적인 접근법을 알려드립니다. 흥미와 성격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상호 보완적이며 통합적인 해석을 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다양한 프로파일 해석 및 실습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 가기)
이런 분들이 들을 수 있어요
  • STRONG® 중급 과정 & MBTI® 보수 과정을 모두 수료하신 분
  • STRONG® 직업흥미검사와 MBTI® 검사를 상호보완적 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
  • 일시 : 2021년 3월 26일(금) ~ 27일(토), 09:30~17:30 (총 2일, 14시간)
  • 장소 : 어세스타 서울본사 장소안내
  • 비용 : 23만원
※ 기본 제공 : 교재, 점심식사
신청하기
잠깐! 스낵처럼 즐기는 심리 용어
고슴도치 딜레마 (Hedgehog’s Dilemma)
인간관계에 있어, 서로의 친밀함을 원하면서도 동시에 적당한 거리를 두고 싶어 하는 욕구가 공존하는 모순적인 심리상태를 의미합니다. 직원들을 한 자리에 오래 배속시키지 않고 특정 시기마다 부서 이동을 시키는 것도 고슴도치 딜레마의 사례인데요. 이러한 인사이동은 직원들을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면서도 적당한 거리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빈 둥지 증후군 (Empty Nest Syndrome)
자녀들이 독립을 하는 시기에 부모가 느끼는 상실감과 외로움을 뜻합니다. 부모로서 역할에 몰입해 왔거나, 변화 자체를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성격일수록 이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증후군 자체가 질병은 아니지만 오래 지속될 경우 심한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빈 둥지 증후군으로 인한 우울증이 인류를 괴롭힐 세계 2위 질병이 될 거라 이야기했다고 하네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Strong 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초·중급>(2월)
Strong 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초·중급>(2~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