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FIRO-B 대인관계 전문가 자격교육-기본(5/25~26)
등록일 2021-04-12 조회수     414  
이미지 출처 : 유튜브 'SBS Catch - 런닝맨'
#서로 다른 두 사람 - 통제욕구편
친하지만 함께 일하면 힘들어지는 사이?
같은 회사에 다니는 김팀장과 정대리는 소속 팀은 다르지만, 오랫동안 돈독한 선후배 관계를 쌓아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정대리가 김팀장의 부서로 발령받으면서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는데요. 김팀장은 평소 체계적인 업무 절차와 규칙에 맞춰 팀을 관리하는 탁월한 리더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팀원들 또한 김팀장의 명확한 지시 방식을 선호했죠. 하지만 정대리는 김팀장의 업무 스타일이 잘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김팀장에게 지시받은 방식보다는 자율적으로 업무를 계획해서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인데요.
(통제욕구가 높은) 김팀장 : "정대리는 사람도 괜찮고 대화도 잘 통해서 평소 아끼던 후배인데 왜 유독 내 밑에서 일하는 걸 힘들어하지? 내가 하라는 것만 잘 지켜서 따라와도 쉬운 데 말이야. 다른 팀원들은 나를 잘 따르는데, 내가 정대리에게는 못 미더운 리더인가?"
(통제욕구가 낮은) 정대리 씨 : "평소 김팀장님을 존경해 왔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정해진 업무 절차를 지시하시고 무조건 따르라고 하니 참 힘드네. 예전 팀에서는 늘 내 방식대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어서 편했는데…. 아무래도 김팀장님은 내 업무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
친한 사람과 함께 일을 해보니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김팀장과 정대리처럼 통제욕구에 있어 서로 원하는 것이 다르면 업무 관계에 어려움이 찾아오기도 하죠. 서로 다른 두 사람이 오해를 풀고 함께 좋은 업무관계를 만들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통제욕구가 높은 사람이라면,
  • 업무상황이나 대인관계를 주도하는 것이 편하고 상대방에게 많은 영향력을 주기를 원해요.
  • 자신이 정한 규칙이 지켜지지 않거나 뒤로 물러나 있어야 하는 상황을 힘들어 할 수 있어요.
  • 독립적인 사람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때로는 다른 사람에게 결정권을 맡겨보려는 노력도 필요해요.
통제욕구가 낮은 사람이라면,
  • 독립적인 업무환경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의 자율성이 존중 받는 것을 원해요.
  • 획일화된 규칙이나 절차에 대해 압박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힘들어 할 수 있어요.
  • 나만의 독립성과 주변의 규범적 기대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가려는 노력도 필요해요.
다른 시리즈 보러 가기
나의 대인관계 욕구, 나에게 필요한 대인관계 방식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FIRO-B® 대인관계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FIRO-B® 대인관계 전문가 자격교육 - 기본과정
FIRO-B® 대인관계검사는 소속욕구/통제욕구/정서욕구를 바탕으로 개인의 대인관계 욕구 수준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FIRO-B® 대인관계 전문가 자격교육을 통해 나와 타인의 대인관계 욕구를 이해하고 조직 내 팀빌딩, 갈등관리, 리더십, 경력개발 등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보세요. (FIRO-B® 자세히 보기)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 가기)
이런 분들이 들으면 좋아요
  • 개인적인 대인관계 개선을 위해 고민 중이신 분
  • 가족, 친구, 조직 구성원 등과 대인관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분
  • 대인관계 이슈가 있는 조직의 HR 담당자, 관리자, 사내 강사
  • 대인관계, 갈등, 리더십, 팀 빌딩 등의 컨설팅을 수행하는 인사/조직/경영 분야 컨설턴트
  • 개인의 대인관계, 리더십, 경력개발 등을 상담하는 기관 종사자
  • 일시 : 2021년 5월 25일(화) ~ 26일(수), 9:30 ~ 17:30 (총 2일, 14시간)
  • 장소 : 어세스타 서울본사 장소안내
  • 비용 : 32만원
* 기본 제공: 교재, 검사 매뉴얼, 검사지/프로파일 3세트, 온라인검사 실시, 점심식사
* 할인 혜택 : 동일 조직에서 2인 이상 등록 시 10% 할인
신청하기
잠깐! 스낵처럼 즐기는 심리 용어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가격이 오르는 데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를 의미해요. 이는 주로 상류층 소비자로부터 나타나는데요.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자신의 계층을 과시하기 위해서 값비싼 물건을 소비하는 거죠. 특히 최상류층 소비자를 겨냥한 VIP 마케팅은 과시욕을 기반으로 한 베블런 효과를 활용한 사례입니다.
이기적 편향(Self-serving Bias)
자신의 성공은 자신의 내부적 특성이 원인이라 생각하고, 실패는 외적 상황이 원인이라 생각하는 경향을 뜻해요. 이는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거나 방어하려는 욕구 때문에 생겨나는데요. 시험 성적이 떨어졌을 때 “나는 열심히 했는데 문제 형식이 달라져 제대로 풀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도 이기적 편향의 예시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MBTI와 코칭(5/21)
글로벌 MBTI 전문가 과정 안내(6/1~2, 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