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NEXT STEP 프로그램<탐색기>(6/5)
등록일 2021-04-26 조회수     430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유 퀴즈 온 더 튜브'
철이 없었죠. 입시 때문에 진로를 정했다는 자체가
주변을 둘러보면 전공과 무관한 직업을 선택한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고교 졸업자의 약 70%가 대학에 진학하지만, 대졸자의 전공과 직업의 미스매치(불일치)는 50%라고 하는데요. 즉, 대학생 2명 중 1명은 전공과 관련 없는 직업을 선택하는 거죠. 이는 영국과 이탈리아와 함께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순위입니다.
이러한 전공과 직업의 미스매치에 대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대학의 서열화, 노동시장에 관한 불충분한 정보, 전공 선택 시기의 획일성 등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실제로 많은 학생이 실제 직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 없이 대학의 네임 밸류에 맞춰 전공을 선택하곤 하죠. (관련 기사 보러 가기)
지금은 적성을 찾을 시간!
사실 수험생활로 바쁜 학생들에게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면서 그에 맞는 대학과 전공을 결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결국 자신의 흥미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대학에 진학하게 되고 뒤늦게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고민하다 전과, 편입을 시도하거나 졸업을 유예하기도 하죠. 이러한 악순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처가 필요한데요. 청소년기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앞으로의 진로 계획을 세우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본인의 흥미와 적성을 기반으로 진로와 진학을 결정한다면 학생에서 직업인으로 성공적인 역할 이동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NEXT STEP 탐색기 과정에서 아이들이 합리적으로 전공 및 직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노하우를 확인해보세요.
 
NEXT STEP 프로그램 - 탐색기
NEXT STEP 프로그램은 커리어를 전 생애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시기를 기준으로 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해방기로 구분하였고, 프로그램을 통해 각 시기의 주요 이슈를 함께 논의하고 해결해보려 합니다.
탐색기 과정에서는 진로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15세~24세의 청소년 및 대학생을 어떻게 지도할지, 진로 교육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등의 내용을 다루며 학생에서 직업인으로의 성공적인 역할 이동에 관한 가이드를 공유해드립니다.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 가기)
이런 분들이 들으면 좋아요
  • 중등/고등/대학생 커리어 지도 및 상담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진로/담임교사
  • 자녀의 커리어 지도에 관심 있는 부모
  • 중등/고등/대학생 커리어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자
  • 중등/고등/대학생의 성장을 원하는 상담/교육/코칭 분야 종사자
  • 일시 : 2021년 6월 5일(토), 9:30 ~ 17:30 (1일, 7시간)
  • 장소 : 어세스타 서울본사 장소안내
  • 비용 : 13만원
* 기본 제공 : 교재, 점심식사
신청하기
잠깐! 스낵처럼 즐기는 심리 용어
자기 불구화 (Self Handicapping)
미래의 실패를 정당화할 수 있는 구실을 만듦으로써 자신의 자존감을 유지하려는 인지적 전략을 의미해요. 중요한 시험을 앞둔 날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는 행동도 자기 불구화에 해당하는데요. 시험에서 성적이 낮게 나와도 "제대로 준비하면 잘 봤을 텐데 전날 술을 마셔서 그래."라고 실패에 대한 변명거리를 만드는 거죠.
에펠탑 효과(Eiffel Tower Effect)
첫인상이 좋지 못한 사람도 계속 보다 보면 호감이 된다는 심리 효과를 뜻해요. 처음에는 싫어하거나 무관심했지만, 대상에 대한 반복노출이 거듭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이죠. 처음 에펠탑 건립 계획이 발표됐을 당시 많은 파리의 시민들은 반대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파리의 명물이 된 것에서 따온 효과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글로벌 MBTI 전문가 과정 안내(6/1~2, 6/8~9)
MBTI와 조직개발(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