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MBTI와 조직개발(5/4)
등록일 2021-05-04 조회수     400  
이미지 출처 : YouTube 'SBS NOW - 런닝맨'
왜 같은 시간을 일해도 결과가 다를까?
조직 구성원의 업무 몰입을 높이는 일은 모든 기업의 공통 관심사입니다. 하지만 ADP 연구소에서 전 세계 근로자 1만 9천여 명을 대상으로 업무 몰입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조직 구성원의 약 16%만이 업무에 완전히 몰입한다고 합니다. 즉 100명 중 84명은 일에 완벽하게 몰입을 하고 있지 못하는 거죠.(관련 기사 보러 가기)
그렇다고 그들이 의도적으로 업무를 소홀히 한 것은 아닙니다. 그저 업무 몰입을 높일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업무 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각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MBTI® 기능 조합 정보를 활용하면, 구성원이 어떤 환경에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NF 유형은 특히 이런 업무 상황에 더 몰입해요!
1.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업무 상황에 몰입해요.
사실을 근거로 현실적인 정보를 다루는 업무보다는 추상적인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브레인스토밍 단계의 업무 상황을 선호해요.
2.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업무 지시를 받을 때 더욱 몰입해요.
정해진 제도와 방법에 따라 결과를 내야 하는 상황보다는 독창성을 발휘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가 의사결정에 반영되는 상황에서 몰입이 쉬워요.
3. 모두를 만족시키는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업무 상황에 몰입해요.
원인과 결과, 장단점에 초점을 둔 논리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될 때 보다 모든 팀원의 감정을 고려하여 모두가 결과에 만족하는 의사결정을 할 때 더 몰입해요.
다른 시리즈 보러 가기
#ST유형 (Wait a moment!) #SF유형 #NT유형
[참고] 기능 조합이란? MBTI® 선호지표 중 두 가지 인식 기능(S/N)과 판단(T/F)을 결합한 형태로 ST, SF, NT, NF로 구분됩니다. 인식과 판단의 조합은 정보를 수집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데 활용됩니다.
[키워드] #NF #추상적 #창의적 #개념적 #독창적 #정서적 #감성적
 
MBTI® 적용 프로그램 - MBTI®와 조직개발
MBTI®와 조직개발 교육에서는 MBTI®와 팀 분석, 팀 빌딩 등과 관련된 조직개발의 방법과 성격유형과의 관계를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MBTI® 자세히 보기)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 가기)
이런 분들이 들으면 좋아요
  • 글로벌 MBTI® 전문가 교육 수료자
  • MBTI®보수 과정 수강자 중
    - 기업/정부/공공기관의 관리자, 인사·교육 담당자
    - 상담 및 교육기관 종사자
    - 개인의 효과적인 행동변화와 성장을 촉진하고자 하는 전문가
  • 일시 : 2021년 6월 15일(화), 9:30 ~ 17:30 (총 1일, 7시간)
  • 장소 : 어세스타 서울본사 장소안내
  • 비용 : 13만원
* 기본 제공 : 교재, 점심식사
[추천] MBTI® 성격유형 카드
앞면에는 16가지 성격유형별 조직 내에서의 강점이 정리되어 있고, 뒷면에는 유형별 보완할 점을 깨우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형에 맞는 코칭 질문을 쉽게 확인해 보세요! (구매하기)
신청하기
잠깐! 스낵처럼 즐기는 심리 용어
수면자 효과 (Sleeper Effect)
신뢰도가 낮은 출처에서 나온 메시지의 설득 효과가 시간이 지나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해요. 과거 다른 사람의 말을 시간이 흐른 후 마치 자기 의견인 양 말하는 경우인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메시지의 출처에 대한 기억은 사라지고, 그 메시지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는 거죠.
칵테일 파티 효과 (Cocktail Party Effect)
칵테일파티처럼 여러 사람의 목소리와 잡음이 많은 상황에서도 본인이 흥미를 갖는 이야기는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는 현상을 의미해요. 인간은 귀를 통해 하루 종일 다양한 소리를 듣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지각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이메일을 확인할 때, 자신의 이름이 적힌 메일 제목에 먼저 눈이 가는 것도 칵테일 파티 효과에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NEXT STEP 프로그램<탐색기>(6/5)
FIRO-B 대인관계 전문가 자격교육-심화(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