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Strong 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심화>(6/22~23)
등록일 2021-05-11 조회수     394  
이미지 출처 : 유튜브 - 롯데엔터테인먼트 '[천문: 하늘에 묻는다] 메인 예고편'
영화로 만나는 STRONG® X MBTI®
2. 탐구형 x N/S 편
주변을 보면 같은 직업을 가졌거나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성격은 전혀 다른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흥미는 같으나 다른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영화 주인공들의 STRONG®과 MBTI® 유형을 함께 보며 흥미는 같으나 다른 성격을 가진 인물들의 특성을 살펴보세요.
영화 천문은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입니다. 영화 속 두 주인공은 왕과 노비라는 신분 격차를 뛰어넘어 함께 연구하며, 날씨와 시간을 측정하는 천문 의기를 발명하는데요. 집요하게 실험하고 분석하여 결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탐구형(Investigative)의 특성을 잘 보여주죠. 하지만 영화 속 두 주인공은 같은 탐구형이지만, 연구 방식과 연구에 몰입하는 동기는 전혀 다릅니다. 아래 두 주인공의 MBTI® 심리 기능에 따른 성격의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세종: I(탐구형) X N(직관형)
영화 속 세종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뜨거운 열정을 가진 인물입니다. 신하들의 거센 반대에도 노비 출신 장영실에게 벼슬을 내려 그가 꿈꾸는 조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그는 장영실과 함께 백성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여러 천문기구를 발명하죠. 또한 조선만의 영원한 것을 남기기 위해 명나라와 간신들의 반대에도 물러서지 않고 한글을 창제해냅니다.
장영실: I(탐구형) X S(감각형)
조선 시대 최고의 과학자로 칭송받은 장영실은 자격루를 개발하기 위해 손에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하는데요. 정밀한 작업을 매일같이 성실히 노력하여 결국 모두의 앞에서 시계의 정확성을 인정받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알아보고 자신을 믿어준 세종이 원하는 것을 이뤄주기 위해 밤낮없이 연구에 몰두하는 인물입니다.
 
둘의 차이가 명확하게 보이시나요? 두 인물 모두 실험하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탐구형 특성을 잘 보여주지만, 연구를 하는 태도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세종은 자신이 꿈꾸는 조선을 위해 큰 그림을 그리며 미래의 가능성에 집중하는 모습을, 장영실은 주변을 관찰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등 현실적인 현재의 과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처럼 STRONG®과 MBTI®를 함께 활용한다면 흥미에 맞는 업무/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와 같은 흥미를 가져도 성격유형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시리즈 보러 가기
Isabel Myers가 MBTI® 검사를 개발한 목적 중 하나가 진로 상담에서 활용하기 위함인데요. 특히 MBTI® 심리기능별 특징은 흥미와 성격 차이에서 오는 진로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TRONG®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 - 심화 과정
심화 과정에서는 STRONG®과 MBTI® 검사 결과로 진로지도 및 상담, 직업 전환, 경력개발 과정을 다를 수 있는 포괄적인 접근법을 알려드립니다. 흥미와 성격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상호 보완적이며 통합적인 해석을 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다양한 프로파일 해석 및 실습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 가기)
이런 분들이 들을 수 있어요
  • STRONG® 중급 과정 & MBTI® 보수 과정을 모두 수료하신 분
  • STRONG® 직업흥미검사와 MBTI® 검사를 상호보완적 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
  • 일시 : 2021년 6월 22일(화) ~ 23일(수), 09:30~17:30 (총 2일, 14시간)
  • 장소 : 어세스타 서울본사 장소안내
  • 비용 : 23만원
※ 기본 제공 : 교재, 점심식사
신청하기
잠깐! 스낵처럼 즐기는 심리 용어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ik Effect)
마치지 못한 일은 마음속에서 쉽게 지울 수 없는 현상으로, 미완성 효과라고도 불려요. 일이 완결되지 않으면 긴장이나 불편한 마음이 지속되어 잔상이 오래 남는 건데요. 끝내 이뤄지지 않은 첫사랑을 쉽게 잊지 못하는 것도 이 효과 때문이라고 하네요.
더닝-크루거 효과 (Dunning-Kruger Effect)
능력이 없는 사람이 잘못된 결정을 내려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도, 능력이 없어 스스로의 오류를 알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도 바로 이 효과와 관련 있는데요. 회의 시간에 능력이 없는데도 자기주장이 유일한 답처럼 밀어붙이는 사람이 바로 더닝-크루거 효과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FIRO-B 대인관계 전문가 자격교육-심화(6/19)
MBTI와 리더십(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