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어세스타 7월 교육 안내
등록일 2021-06-02 조회수     2698  
이미지 출처 : 유튜브 'KBS 교양 - 거리의 만찬'
당신의 듣기점수는 몇 점인가요?

"타인을 설득하는 최상의 방법 중 하나는 그 사람 말을 경청해서 귀로 설득하는 것이다."

미국 제 54대 국무장관 딘 러스크는 위 말처럼 듣기, 즉 경청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입은 하나지만 귀는 두 개인 이유는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이 더 중요해서라는 이야기도 있죠. 이러한 경청은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name] 님은 어떤 경청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선택적 경청 :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골라 듣는다.
  • 수동적 경청 : 상대방의 말을 조용히 들을 뿐, 생각을 요약하지 못한다.
  • 평가적 경청 : 상대방이 말할 때 끼어들거나, 불필요한 충고를 한다.
  • 적극적 경청 : 피코치자가 말로 표현한 것 이상의 의도, 감정, 정황까지 파악한다.
 
경청은 내가 할게 말은 누가 할래?
이슈 현장에 찾아가 실제 당사자의 이야기를 듣는 시사 토크쇼 ‘거리의 만찬’에서 개그우먼 박미선 씨는 놀라운 경청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녀는 대화 내내 상대와 눈을 맞추고 쉼 없이 고개를 끄덕이는데요. 상대에게 연신 “그렇지.”, “맞아.” 같은 추임새를 건네며 온몸으로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내죠. 특히 눈가에 주름이 잡힐 때까지 온 얼굴 근육을 사용해 웃는 그녀의 얼굴은 상대에게 편안한 마음으로 이야기를 이어 나갈 힘을 줍니다.
이때 박미선 씨가 선보이고 있는 경청의 자세가 바로 적극적 경청인데요. 상대가 말로 표현한 것 이상의 감정까지 파악하는 경청 자세이죠. 이러한 경청은 개인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주는 코칭에서 필요한 자세입니다. 올바른 경청은 피코치자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경청의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상대로 하여금 자신의 내부를 들여다보는 기회를 제공해주어 피코치자의 진정한 자기 이해를 돕고 행동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어세스타 커리어/진로 코칭 과정 에서는 경청과 더불어 질문, 피드백 등 코칭의 기술에 대해 공유해 드립니다. 이를 통해 코칭의 기본 역량을 갖추고, 피코치자가 삶에 대한 주체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당신을 위해 준비한 2021년 7월 교육
교육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가기)
조직 내 이슈로 고민 중인가요?
커리어 문제, 우리 함께 해결해봅시다.
최적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면!
초/중/고 아이들의 진로, 학습, 인성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세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면접전문가 과정(7/10)
Strong 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전문가>(7/16~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