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Strong 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심화>(11/26~27)
등록일 2021-10-14 조회수     404  
미술작품으로 만나는 STRONG® X MBTI®
3. 예술형 x S/N 편
주변을 보면 같은 직업을 가졌거나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성격은 전혀 다른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는 흥미는 같으나 다른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아래 화가들의 STRONG®과 MBTI® 유형을 함께 보며 흥미가 같지만 성격은 다른 인물들의 특성을 살펴보세요.
 
A(예술형) X S(감각형)
현실 속 경험을 바탕으로 눈에 보이는 있는 그대로를 재현하여 표현하는 사실주의 미술의 아버지 쿠르베는 현실 그대로의 모습을 사진을 찍은 듯 생생하게 묘사하는 그림으로 많은 사람에게 찬사를 받았죠. 그는 "천사를 본적이 없음으로 천사를 그릴 수 없다."고 이야기하며 당대의 일상을 미화나 왜곡 없이 그려냈습니다.
 
A(예술형) X N(직관형)
입체주의란 사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그려 입체적인 면을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미술입니다. 입체주의 대표 작가 피카소는 전통적인 표현 방법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입체감을 표현했는데요. "창조의 모든 행위는 파괴에서 시작된다."고 말하며 사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기보다는 공간과 사물을 해체해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둘의 차이를 느끼셨나요? 두 화가 모두 그림을 통해 자신만의 독창성을 표현하며 자기 자신을 새로운 방법으로 표현하는 예술형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데요. 그러나 그림을 그리고 표현하는 방식과 태도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죠. 쿠르베는 현실 세계에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보이는 그대로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피카소는 자신만의 새로운 관점으로 기존의 화풍과는 전혀 다른 작품을 제작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처럼 STRONG®과 MBTI®를 함께 활용한다면 흥미에 맞는 업무/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와 같은 흥미를 가져도 성격유형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시리즈 보러 가기
Isabel Myers가 MBTI® 검사를 개발한 목적 중 하나가 진로 상담에서 활용하기 위함인데요. 특히 MBTI® 심리기능별 특징은 흥미와 성격 차이에서 오는 진로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TRONG®커리어 전문가 자격교육 - 심화 과정
심화 과정에서는 STRONG®과 MBTI® 검사 결과로 진로지도 및 상담, 직업 전환, 경력개발 과정을 다를 수 있는 포괄적인 접근법을 알려드립니다. 흥미와 성격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상호 보완적이며 통합적인 해석을 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다양한 프로파일 해석 및 실습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 교육장과의 거리 문제,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하이브리드 교육 진행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온라인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육 자세히 보러 가기)
이런 분들이 들을 수 있어요
  • STRONG® 중급 과정 & MBTI® 보수 과정을 모두 수료하신 분
  • STRONG® 직업흥미검사와 MBTI® 검사를 상호보완적 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
  • 일시 : 2021년 11월 26일(금) ~ 27일(토), 09:30~17:30 (총 2일, 14시간)
  • 장소 : 어세스타 서울본사 장소안내
  • 비용 : 23만원
※ 기본 제공 : 교재, 점심식사
신청하기
잠깐! 스낵처럼 즐기는 심리 용어
낭떠러지 효과 (Cliff Effect)
자신이 정통한 분야에 대해서는 임무 수행능력이 탁월하지만, 조금이라도 그 분야를 벗어나면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듯 일시에 모든 문제해결능력이 붕괴되는 현상을 의미해요. 인간이 개발해낸 각종 컴퓨터 시스템이나 정교하게 프로그램된 기계 또는 로봇 등이 비정상적인 지시를 받을 경우 오작동을 일으키는 상황에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기계 문명에 대한 맹신에서 벗어날 것을 경고하는 용도로 사용돼요.
도덕적 면허 효과 (Moral Licensing Effect)
과거에 선행이나 도덕적인 행동을 했으니 어느 정도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무의식적으로 괜찮다고 여기는 심리적 기제를 의미하는데요. 도덕을 가르치거나, 도덕성을 자산으로 해 커리어를 일궈온 인물들이 자주 빠지게 되는 인지적 함정이라고 해요. 스스로 도덕적 행동을 했다고 여기면 다음에 비도덕적 행동을 할 때 마음의 짐을 덜어버리게 되는 거죠.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FIRO-B 대인관계 전문가 자격교육-심화(11/23)
면접전문가 과정(11/30)